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
♣ 들어가며
우리나라에서의 구술사료 연구의 시작은 1920년대 민속학, 인류학 등에서 구비전승이라는 특수한 형태로 일제의 침략수단으로 이용되기 위해서 혹은 그것에 대항하기 위한 학문적 도구로 구술기록이 수집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역사학에 있어서 본격적으로 구술자료가 수집되
구술사 연구방법은 이미 역사학, 인류학, 교육학, 사회학, 여성학, 간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저자들은 지난 10년 간의 역사 인류학자로서의 현장경험과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한 것 같다. 책은 구술사의 연구 현황과 구술사의 이론, 연구방법, 아카이브즈, 다양한 구술사 연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사회조사실습
이 책의 제목을 보고 구술사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이해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구술사란, 글의 뜻 그대로 ‘개인이 과거를 회상하면서 이야기 하는 것’을 말한다. 저자인 윤택림은 구술 자료를 ‘구술자 또는 화자가 연구자 또
<새로운 역사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을 읽고
대학교 2학년때 교양수업에서 80세 이상 노인의 생애사 인터뷰를 맡은 적이 있다. 그때 인터뷰를 처음해보았고 녹취도 처음 해보았다. 당시 인터뷰를 할 때에는 구술사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었고, 어떻게 구술자를 선정할지, 인터뷰를 진행할지도 똑
구술사가 구술 증언을 확보하기 위해 녹취록을 조심스럽게 다듬어야 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도 마찬가지로 조성윤 교수님께서 우리에게 창가학회에 대해 알려 주고자 하는 마음이 절실하게 느꼈고, 인터뷰형식의 글도 나오는 부분이 있었으며, 그 인터뷰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을 읽고...
Ⅰ. 들어가며
한때 기자를 하는 삼촌이 구술사에 대해 중요시 해야 된다는 말을 했다. 그 이유는 과거에는 문서화된 객관적인 사실은 민중보다는 왕실 및 귀족중심의 문헌이기 때문에 민중의 삶을 정확히 알 수가 없었으며, 제주도의 경우도
각 도서관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
호주 국가서지 데이터베이스, 800여개 도서관들이 4천 2백여만 자료원문을 이용가능
인물, 장소, 이벤트에 대한 이미지파일 검색이 가능하며 무료로
이미지다운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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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아카이브 프
구술자료 등이 포함된다. 이는 17,000여점에 달한다고 한다. 문헌자료는 한국사회과학도서관이었던 때부터 25년간 수집해 온 문헌들과, 인쇄저널, 전자저널, 연구단행본 등을 포함한다.
2. 이용자 구분
이용자별로 서비스 이용이 제한적이다. 일반이용자는 단순히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한 이용자, 회원
구술자료 등이 포함된다. 이는 17,000여점에 달한다고 한다. 문헌자료는 한국사회과학도서관이었던 때부터 25년간 수집해 온 문헌들과, 인쇄저널, 전자저널, 연구단행본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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